(월간골프 9월호) 민선웅 프로-경사면 트러블 샷

작성자
jngkadmin
작성일
2015-08-27 11:40
조회
8040

경사면에 따른 트러블샷 원리와 이해

골프연습장에서 연습할 때와는 달리, 골프장에서 라운드 시 티잉그라운드를 빼고는 스루더 그린에서는 경사도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의 지역에 경사면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렇게 필드에서 우리가 접하게 되는 경사면에는 보통
1. 왼발이 낮은 경우
2. 오른발이 낮은 경우
3. 발보다 공이 낮은 경우
4. 발보다 공이 높은 경우의
4가지가 있는데 이러한 상황에 따른 스윙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1. 왼발이 낮은 경우
⑴ 문제점과 원인
왼발이 낮은 경우는 일반적으로 골반과 어깨 라인을 경사면과 평행으로 맞추지 않아 뒤땅 (duff shot)을 많이 치게 된다. (사진2)
⑵ 스윙방법
어드레스 시 어깨와 골반이 지면과 평행이 되도록 하면 클럽헤드 면을 볼에 정확하게 컨 택 할 수 있다.(사진1)
스윙방법은 위와 같은 어드레스 상태에서 백스윙을 한 후에, 다운스윙 시 왼쪽 무릎이 빨 리 펴지면 머리가 오른쪽으로 떨어지면서 뒤땅이 쉽게 나올 수 있으므로 임팩트 전에 왼 쪽 무릎이 펴지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다운스윙을 가파르게 하는 것이 좋다.

2. 오른발이 낮은 경우
⑴ 문제점과 원인
오른발이 낮은 경우는 클럽헤드 면을 볼에 정확하게 컨택하는 것은 힘들지 않지만, 비거 리가 평지에서 보다 짧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공이 멀리 나가지 않는 이유는 클럽의 로 프트 각도가 커지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P.W(44도)로 110m의 비거리를 낸다면 오른발이 낮은 경사면에서는 44도 로프트 각에 오른쪽으로 낮아진 경사면의 각도를 합치면 44도가 아닌 그이상의 로프트 각이 나오게 되므로 평소의 거리보다 짧은 100m이하로 나오는 것 이다.
⑵ 스윙방법과 클럽 선택
오른발이 낮은 경우도 왼발이 낮은 경우처럼 경사면에 따라 골반과 어깨라인을 맞추어 어 드레스를 하고, 경사면이 심할수록 평소보다 한두 클럽 길게 잡고 스윙하는 것이 좋다.


(사진 6) (사진 5)
잘못된 어드레스 올바른 어드레스






3. 발보다 공이 낮은 경우
⑴ 문제점과 원인
발보다 공이 낮은 경우의 스윙이 제일 까다롭다. 프로들도 4가지 경사면에 따른 트러블샷 중 이러한 상황에서의 스윙을 가장 어려워하고 가끔 실수도 하곤 한다.
발보다 공이 낮은 경우, 스윙을 했을 때 일반적으로 슬라이스 성 구질이 나타나며, 무릎이 펴지면서 탑볼이 많이 나온다.

⑵ 스윙방법
이때는 볼이 오른쪽으로 휘어질 것을 예측하여 목표지점보다 왼쪽으로 오조준하고 스윙하 는 것이 좋다. 또 다른 방법은 오조준을 하지 않고 스탠스를 클로즈(닫고)하여 스윙하는 방법도 있다(사진 8). 이는 오른쪽으로 휘어지는 구질을 상쇄시키기 위하여 스탠스는 닫고 왼쪽무릎 각은 유지한 채 스윙을 하는 것이다. 또한 탑볼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헤드 움직 임을 평소보다 더 낮게 가져가는 스윙을 해야 하는데, 어드레스 상태의 무릎높이를 임팩 트 후까지 유지하여(척추각도 유지) 스윙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이다. 어드레스 시 무릎 을 구부려 주면 엉덩이가 뒤로 빠지며 자연스럽게 무게중심을 맞출 수 있다.(사진 7)

4. 발보다 공이 높은 경우
⑴ 문제점과 원인
발보다 공이 낮은 경우 슬라이스 구질이 나온다면, 발보다 공이 높은 경우에는 훅 구질이 나오며 뒤땅(duff shot) 또한 많이 나온다.

⑵ 스윙방법과 클럽선택
훅 구질을 상쇄하기 위하여 목표지점의 오른쪽으로 오조준을 한다. 주의할 점은 발보다 공이 낮은 경우에는 스탠스를 클로즈하고(닫고) 스윙 하여도 되지만 이 경우에서 오픈 스 탠스를 추천하지 않는다.(사진 9)
뒤땅을 방지하기 위한 스윙방법은 척추 각도를 세우고 클럽은 평소보다 짧게 잡고 스윙하 는 것이다. 스윙하는 동안 척추 각도를 유지하고 테이크어웨이 시 손목 코킹을 빨리하는 것이 뒤땅을 방지하는 포인트이다.(사진 10, 11)
거리를 유지하기 위하여 한 클럽 정도 더 잡고 그립을 쩗게 잡아 스윙의 크기는 평소보다 줄여준다.


모든 경사면에 따른 트러블샷은 3가지만 기억하자.
①척추각도와 무릎높이 유지 (하체고정)
②클럽헤드를 볼에 정확히 컨택하기 위하여 한 클럽 길게 잡고 3퀴터 스윙(강하게 친다고 볼이 멀리 가는 것이 아니다.)
③어드레스 시 경사면과 평행이 되도록 골반과 어깨라인 맞춰주고 스윙이 진행되는 동안 무 릎높이와 척추각도를 유지.
이 3가지만 기억한다면 더 쉽고 편하게 경사면에 따른 스윙을 할 수 있다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