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골프11월호) 최재용 프로 - 슬라이스 종류 및 원인

작성자
jngkadmin
작성일
2015-11-14 05:43
조회
8354

-사진은 위사진과 첨부의 사진을 참조.

슬라이스의 종류 및 원인

●슬라이스의 종류
-풀 슬라이스(Pull slice)
-스트레이트 슬라이스(Straight Slice)
-푸시 슬라이스(Push Slice)

슬라이스가 발생하는 기본적인 원인은 클럽헤드페이스가 임펙트 순간에 열려있기 때문이다.

<슬라이스 원인 및 해결방법>

1. 풀 슬라이스(pull Slice)
⑴ 원인
스윙이 아웃 투 인 궤도로 진행되기 때문인데, 이 같은 경우는 ①어깨회전이 덜 된 상태로 높은 탑 포지션에서 다운스윙을 시작하여 아웃궤도로 진행하는 경우가 있고,(사진1) ②어깨회전은 충분한데 다운스윙 시작 시 우측어깨가 스핀아웃이나 오버더탑 이 되면 손이 몸에서 멀어지기 때문에 다운스윙은 아웃궤도로 시작되며,(사진2) 다운스윙 때 손이 몸에서 멀어지고, 임팩트 이후에는 무의식적으로 손을 몸에 가깝게 붙여 팔로우스루 하려고 하기 때문에 당겨지는 스윙이 나올 수밖에 없다.
스윙궤도가 아웃 투 인에 클럽페이스가 열려있으면 풀 슬라이스가 나는 것이다.

⑵ 해결방법
풀 슬라이스가 나는 경우에는 스윙궤도부터 바꿔줘야 한다.
나의 스윙페턴이 아웃 투 인 궤도라면 인 투 아웃 궤도로 바꿔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연습 스윙할 때 백스윙 탑의 상태에서 멈춰보자 그리고 시선은 타겟의 반대방향으로 고개를 돌려 고정한 후 다운스윙을 시작해보자. 그러면 다운스윙이 시작되어도 우측어깨가 앞으로 나가지 않기 때문에 손(팔)은 자동적으로 인궤도로 들어오게 된다. 이런 느낌을 갖고 반복적으로 연습해보자.(사진3) 또 하나 클럽페이스가 백스윙 탑 포지션에서 45도 하늘을 보고 있는지 체크하자.(사진 45도)

2. 스트레이트 슬라이스(Straight Slice)
⑴ 원인
스윙이 인 투 인 궤도에서 클럽페이스가 열려서 맞게 되는 경우인데,(사진 90도) 골프공의 임팩트 시에는 백스핀과 사이드스핀이 공에 동시에 작용하여, 임팩트 직후에는 백스핀에 의한 수직방향의 양력이 형성되고 직진하려는 힘이 강하기 때문에 공이 바로 날아가지만, 공에 힘이 빠지게 되면 수평방향의 사이드스핀이 강하게 작용하게 되어 우측으로 휘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스트레이트 슬라이스가 나는 것이다.

⑵ 해결방법
스트레이트 슬라이스가 나는 경우는
스윙궤도는 정상적으로 인 투 인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문제는 클럽페이스에 있다고 볼 수 있다. 백스윙 탑 포지션에서 클럽페이스의 토우부분이 지면 쪽을 향하고 있으면 클럽페이스가 열려있는 상태이므로 클럽페이스를 45도 하늘을 보게 만들고 다운스윙을 시작하는 연습을 해보자. 그러면 임팩트 시 클럽페이스가 스퀘어로 들어올 것이다.(사진 45도)

3. 푸쉬 슬라이스(Push Slice)
⑴ 원인
스윙이 인 투 아웃 궤도에서 클럽페이스가 열려있는 상태로 임팩트되는 경우인데, ①다운스윙 시 엉덩이가 그대로 회전되지 않고 몸 앞으로 나가는 얼리 익스텐션(early Extension, 일명 배치기)의 현상 때문에 발생된다.(사진4) 이렇게 되면 엉덩이가 자연스럽게 회전되어야 할 시점에 엉덩이가 몸 앞으로 나가면 클럽페이스가 열리게 되는데 이때 인 투 아웃궤도의 스윙을 하게 되거나, ②또 다른 경우는 임팩트 시 클럽페이스가 열린 상태로 왼쪽어깨가 들리면서 우측어깨가 내려가는 동작을 하게 되면, 인 투 아웃궤도가 형성되어 푸쉬 슬라이스가 나는 것이다.(사진-클럽페이스 스퀘어, 클럽페이스 오픈)

⑵ 해결방법
푸쉬 슬라이스가 나는 경우는
다운스윙 시작할 때 힙턴(Hip-turn, 엉덩이 회전)을 연습해보자.
엉덩이가 몸의 앞이 아닌 뒤로 빠지는 느낌으로 연습을 하거나,(사진5) 어드레스 시의 상체 높이가 그대로 유지된 상태에서 왼쪽 골반을 수평으로 회전시켜주는 연습을 해보자.(사진6) 그러면 자동적으로 임팩트 이후 팔로우스루 구간에서 스윙궤도가 인궤도로 들어오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이것 또한 반복적으로 연습하여 몸에 익혀보자.
첨부파일 : 슬라이드2.JPG
첨부파일 : 슬라이드1.JPG
전체 0